2024학년도 2학기 지산학 프로젝트학기제
성과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
생명정보공학과 21학번 김준영, 20학번 안희주, 22학번 윤혜주 학생
프로젝트명: 버섯(Mushroom) 갓을 이용한 생체 골 재생 세포 구조체 제작
생명정보공학과(학과장 이규도 교수) 김준영, 안희주, 윤혜주 학생(지도교수: 이형진 교수)은 2024학년도 2학기 지산학 프로젝트학기제에서 “버섯 갓을 이용한 생체 골 재생 세포 구조체 제작”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 연구는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생체 재료를 활용한 조직 재생 기술 개발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연구팀은 버섯 갓의 탈세포화(Decellularization) 및 탈아세틸화(Deacetylation) 과정을 통해 생체재료로 적합한 키토산 기반 구조체를 제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3D 바이오프린팅(3D Bioprinting) 기술을 활용하여 골 재생을 위한 세포 구조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였다.
실험 과정에서 연구팀은 다양한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평가를 통해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험 결과, 젤라틴 3%와 키토산 5%를 함유한 바이오잉크가 가장 우수한 생체 적합성과 기계적 안정성을 나타냈으며, 이는 골 재생을 위한 최적의 세포 구조체 조건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수행한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자연 유래 생체재료의 조직공학적 활용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었으며, 향후 골 재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직 재생 연구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지도교수인 이형진 교수는 “체계적인 실험 설계와 연구 결과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향후 SCIE급 논문 투고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연구팀의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한편, 생명정보공학과(학과장 이규도 교수)는 2024학년도 1학기와 2학기 연속으로 고려대학교 지산학 프로젝트학기제 성과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지속적인 연구 역량과 혁신적인 바이오 기술 개발 성과를 입증했다.
이번 연구는 버섯 유래 생체 재료를 활용한 조직공학적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며,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바이오소재 개발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