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KUPID)에서 신청해야함
◆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로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
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
수료요건
|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
전공과목 30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48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
소속 학과에 따른 수료요건에 충족한 자 |
|||||
공통사항 |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조기수료자 평점평균 4.0이상 |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 자격요건 |
수료 및 수료예정인 자 |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을 통과한 자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2017년1학기 입학자부터) |
|||||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
|||||
-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학과내규를 충족한 자 (소속 학과 내규에 따라 요건 상이) |
|||||
논문 제출 연한
|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
입학년도로부터 4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8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가.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https://lms.korea.ac.kr/)접속 → 비정규과정 → 강좌 검색→ 좌측 메뉴에서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체크 혹은 강좌이름 검색하여 조회 → '[학생] [한국어] 2025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 선택하여 교육 시작
2)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가) [3단계] 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
※ (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이 불가함)
나)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문의사항
가) 콘텐츠 및 수료증 관련 : 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나)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4)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가) 교육 이수 확인 : ①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포털(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나)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KUPID)신청 기간 : 4월 21일(월) ~ 4월 25일(금) 16:00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신청기간 엄수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밥법 : 포털(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4월 21일(월) ~ 4월 25일(금) 17:00까지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에게 전달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구 분 |
석 사 |
박 사 |
비 고 |
|
심사용 논문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 2부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 4부 |
가제본 논문 |
|
학 위 청 구 논 문 양 식 |
심사신청서 |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
|
제출승인서 |
- |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양식 |
|
심사위원 추천서 |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양식 |
||
외부심사위원 명단 |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
별도양식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비 지급 |
||
심사결과 |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
||
첨 부 물 |
- |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가능)게재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
||||
심사비 |
일 반 |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
|
학연산 |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일(금) ~ 5월 8일(목) 16:00까지
※ 유의사항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및 영구수료제외
1) 정규학기 대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2)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3)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수업료의 12% 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2)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
3) 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 할 수 있음
4)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일(금) ~ 8일(목)
5)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가) 0원 등록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을 꼭 해야 함
6)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 6월 13일(금)까지
가.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6월 17일(화) 예정
가.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7월 7일(월) ~ 7월 16일(수) 16:30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 석사학위 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
(석사학위논문 대체자 절차 : 소속 대학행정실로 실적물 제출)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에는 논문 원문 수정 불가능
제출처 |
제출서류 |
변경 전 |
변경 후 |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제출 |
오프라인 제출 |
제출하지 않음 |
저작권동의서 |
온라인 및 오프라인제출 |
온라인만 제출 |
|
학위논문 전자파일 |
온라인 제출 |
||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 |
스캔본 별도 업로드 |
|
단과대학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제출 |
출력본 제출 |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
오프라인 제출 |
||
학위논문 속표지 |
오프라인 제출 |
||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오프라인 제출 |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
가.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연구지원 → 논문 작성 가이드 →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에 업로드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 학위청구논문 조건부동의서(비공개요청서) 제출 방식 변경
- 학위취득 예정자 또는 학위취득자가 특허출원예정, 군사상 비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서’를 소속대학 행정팀으로 제출
※ 비공개를 선택한 경우에도 제출 논문의 서지사항(초록,목차 포함)에 대한 검색은 제공됨
※ 신청가능한 비공개 기간은 3년 이내이고, 만료되는 시점에 추가로 2년을 연장을 신청할 수 있음
5)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고 소속 대학(학과)행정실로 제출
나. (소속대학행정실) 관련 서류 제출 : 7월 7일(월) ~ 18일(금) 17:00
1)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가)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 (2~3일 소요)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3) 학위논문 속표지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가)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나)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8. 기타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2)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 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 단, 최종 심사 전에만 수정이 가능함
3) 변경방법 : 포털(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변경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1)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2)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심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기시 바랍니다.
2025. 04
대 학 원 행 정 팀